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최백호는 노래 ‘낭만에 대하여’에서 이렇게 읊조렸다. “이제와 새삼 이 나이에 청춘의 미련이야 있겠냐마는 왠지 한곳이 비어있는 내 가슴에 다시 못 올 것에 대하여 낭만에~ 대하여.” 그러니까 낭만은 마음 속 한 켠 갖지 못한 무엇에 대한 미련일지 모른다.

<명랑한 갱이 지구를 움직인다>는 극장에 불이 꺼지자마자 ‘낭만에 대하여’란 자막을 박아놓고 무언가 대단한 화두를 꺼내는 척 한다. 그러니까 자기들이 현대인들이 잃어버린 그 낭만을 찾아주겠다는 심산이다. 그걸 풀어가는 소재는 은행 강도.

주어진 모든 시간을 초단위로 인식하고, 상대방의 거짓말을 200% 꿰뚫어 보고, 언제 어디서나 당신의 지갑은 내 것이고, 타고난 말 빨로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4인방이 이 영화의 낭만전도사다. 그러니까 영화 속에서 딱 세 번의 은행 강도가 등장하는 데, 첫번째 인물들의 능력을 소개하기 위한 유명한 조연배우 오오스기 렌이 나오는 오프닝 시퀀스. 여기서는 이들이 만나게 되는 사연이 공개된다. 그리고 이들이 훔친 5억엔을 또 다시 훔쳐간 인물들에게 복수하기 위한 두 번째 은행강도. 그리고 현대 사회에 낭만이란 남미로 떠나는 것이다, 라고 선언하는 듯한 멕시코에서의 은행 털이가 그 세번째다.

우리가 <범죄의 재구성>을 장르적으로 풀어낼 때 일본은 역시 만화적인 설정과 화면으로 갱단과 낭만을 엮어낸다. 카체이스 신을 시침 뚝 떼고 CG로 처리하고, 시간 되돌리기 편집에 ‘매트릭스 따라하기’ 특수효과를 섞지 않나, 이 땅에선 쌍팔년도 유머인 ‘코끼리를 냉장고에 집어넣는 방법’을 실사로 찍어 찍어 말풍선으로 보여주는 구태의연함이라니. 스피디한 편집과 재기발랄한 초반부를 거쳐 다시금 갱을 결성하게 되는 중반부의 흐름이 느려터진 것도 불만 사항 중 하나 되겠다.

신기한 것은 중반부 주인공들이 고뇌할 때 잠시 잠깐 음악과 촬영의 활용으로 필름느와르의 아우라를 풍긴다는 점.  패스티쉬도 이 정도면 귀여운 수준이다. 하지만 게으른 일본 주류 상업 영화의 문제점도 고스란히 안고 있다. 주인공들의 갈등이 수박 겉핧기 수준이라는 점, 내러티브가 대체로 허술해서 그럴 수 있지라고 넘어가야 하는 점 등등. 허허실실까진 아니더라도 간단한 반전까지 심어놓은 건 너무했다.

그러나 여기까지가 객관적인 관점이라면 일본 영화의 정서를 온 몸으로 체감해 본 적이 있는 관객이라면 <명랑한 갱이 지구를 움직인다>는 충분히 환호할 기획이다. <세, 중, 사>의 오오사와 타카오, <피와 뼈>, <사토라레>의 스즈키 쿄카, <별이 바라는 것>의 사토 코이치 등 중견배우들이 펑키하고 큐티한 헤어와 의상을 입고 활약하는 모습도 귀엽기 그지없거니와 리얼리티와는 결별한 듯한 모든 설정이 ‘이건 영화라고, 당신도 은행 한 번 털어보고 싶지 않아?’를 연발하는 듯 하다.

최백호의 노래처럼 낭만에 대한 절절함은 없지만 귀엽게 봐줄만한 치기로 가득 찬, 왠지 나사 하나 빠진 듯한 특징을 고스란히 지닌 일본 주류 대중 영화. 어쨌건 누구나 명랑하고 활기찬 갱이 되어보고 싶은 것 만큼은 틀림없지 않은가. 과거에 집착하지도 미래에 불안해 하지도 말고 무소의 뿔처럼 낭만을 즐겨라. 그럼에도 만화 원작 아니야? 라고 반문한다면, 아니거든, 소설 원작이거든, 이라고 새침해 질 수밖에 없겠지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영화 비평 매거진 '네오이마주'의 공식블로그입니다. 더 많은 글은 http://neoimages.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y woodyh9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21)
필진 리뷰 (260)
필진 칼럼 (149)
사람과 사람들 (55)
문화와 세상 엿보기 (10)
그리고... (41)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3,158,896
  • 36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woodyh98'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