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네오이마주 8월 특집은 [화려한 휴가]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보기로 결정했다. 그의 일환으로 이영 편집스텝이 ‘80년의 광주’당시 학생이었고 지금도 광주에 살고 있는 정인호, 기형훈 두 분을 섭외해 글을 받았고, 그 시대에 태어나지는 않았지만 엄연한 광주 출신의 스물여섯 박유선씨에게 [화려한 휴가]에 관하여 관람 단상을 받았다. 이 세분의 글을 하나로 묶어서 특집 세 번째 기사로 올린다. 글의 분량은 길지만 세 사람의 이야기가 솔직한데다가 각각의 특색이 있음으로 해서, 결코 지루하지 않으리란 생각이다.

80년의 광주를 그린 이 영화를 정작 광주사람들은 어떤 느낌으로 보았을까? 40대와 20대의 느낌은 어떻게 다를까. 그들에게 80년의 광주는 무엇인가? 라는 궁금증에 대하여 단편적이나마 답을 구할 수 있고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의 확장을 꾀할 수도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바쁜 와중에도 글을 보내주신 세 분에게 무한한 감사를 전한다.
(정리: 이영)



하나.  광주에서 정인호(43) 님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작전명 “화려한 휴가”

비가 온다. 비가 오면 의례 시원하려니 생각했는데 오늘은 그렇지 않다. 덮다. 그래서 다른 상상을 한다. 오늘 같은 날, 하일 없는 내 집 마루에 앉아 차 한 모금 향 머금어 마시고 처마 끝에서 그냥 떨어지는 빗방울 하나 두울 여섯 방울 하고 세면서 대나무 속에서 휘감아 울리는 맑고 평온한 섬유질 소릴 듣고 싶다.

나는 이 영화가 개봉되기를 학수고대했었다. 왜 그랬을까? 영화를 보고나서 다른 이들에게 이 영화 보기를 권했었다. 그러다 그만두기로 했다. 왜 그랬을까? 내가 이 영화를 통해서 무엇을 보고자 했었던가? 나 말고 남들은 또 무엇을 보길 바랐을까? 역사적 진실?

나는 내 젊은 날, 그것도 군 제대 후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해마다 오월이면 적어도 15일은 자발적인 외박을 했다. 그 때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지금은 영화 세트장 속에 박재되어 처박힌 그런 곳에서 살았다. 도청에서 금남로로 그리고 망월동에서 아니면 금남로의 어느 허름한 골목길에서 또는 수많은 막걸리 집에서 영화가 보여주는 그 격렬함 보다 더 뜨겁게 더더욱 비장하게. 왜 그랬을까? 그 때 나는 그냥 뜨거운 가슴을 가진 청년이었다. 현란한 논리도 없고 정치적 야심은 더더욱 없는 그냥 가슴만 뜨거운 그 뜨거움만을 간직한 청년이었다. 그래서 그 뜨거움으로 그 수많은 날들을 거리에서 보냈다.

나는 잠시 그날의 그 공간이 필요했었다. 그 날의 그 시간이 필요했었다. 나의 중학교 3학년 시절 오월의 그 어느 날도 필요했었다. 자고 나면 대문 밑에 낙엽처럼 쌓여 있었던 그 날의 그 ‘삐라’ 그 함성들이 사라졌다. 나는 그것들을 간직하지 못했다. 그 때 죽어간 내 친구들의 모습도 기억나지 않는다. 그 때 어떤 친구는 그 날의 함성을 녹음기로 녹음했었다고 나에게 자랑하듯 늘어놓았었다. 그 친구는 지금도 그 함성을 보관하고 있을까? 나도 그날 그 ‘삐라’를 주워 모아 몇 달 동안이나 보관했었지. 그러다, 그러다 어느 날 시나브로 사라졌다. 나는 최근에서야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다. 꼭 ‘죄’를 지은 것 같다.

이것을 ‘죄’로 치면 무슨 죄일까? ‘점유 이탈물 횡령죄’, 아니면 ‘괘씸죄’. 그래 괘씸죄가 맞다. 괘씸죄는 “네가 어떻게 나에게 그럴 수가 있냐?”이고 적어도 “인간이 어떻게 그럴 수 있냐?”라는 문제는 아니므로.

작전명 “화려한 휴가”는 내가 괘씸죄 짓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인간이 어떻게 그럴 수 있지?”에 해당되는 그 무리들의 죄목은 무엇이지? 오월 그 어느 날 내가 금남로의 차가운 보도블록 위에서 보도블록을 깰 때, 그들의 죄목을 그렇게 외쳤는데 적어도 27년을 외쳤는데. 작전명 “화려한 휴가”는 “인간이 어떻게 그럴 수 있지?”에 해당되는 자들에 대하여 왜 침묵하지. 하기야 “네가 나에게 어떻게 이럴 수 있냐?”는 용서가 안 되지만 “인간이 어떻게 그럴 수 있지?”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용을 베푸는 것이 세간의 풍속이라서 그러는가? 그렇다면 “화려한 휴가”는 괘씸하다. ‘괘씸죄’다. “인간이 어떻게 그럴 수 있지?”에 해당되는 그 ‘인간’들에 대하여 침묵하는 “화려한 휴가”는 괘씸하다. “네가 나에게 어떻게 이럴 수 있냐?”

비가 오는데 지금 막 연주자가 휘몰이를 연주한다. 이제 곧 연주를 맺으려나 보다.



둘.  서울에서 박유선(26)님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1980년 5월 18일.

내가 1981년 12월생이니, 엄마 뱃속에 내가 만들어 지기도 전의 일이다. 내 친지 중에서도 내 이웃 중에서도 이 일로 화를 당한 사람이 없다. 말하자면 나와는 완전히 무관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18하면 뜨거운 두부를 식히지 않고 한입에 먹은 것처럼 가슴이 뜨거우면서도 싸해지는 까닭은 왜지?

중. 고등학생 시절 5월은 매웠다. 코가 맵고 선생들의 어투가 맵고 그랬다. 지금은 5월에 광주를 가도 맵지 않지만, 그때는 맵고 그랬다. ‘화려한 휴가’ 속의 ‘광주사태’(아직도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이름은 낯설다.)는 이런 간접 경험이 다다. 그런데 왜 가슴은 뜨겁지?

‘화려한 휴가’ 속의 캐릭터 들이 다 싫다. ‘드라마’의 전형적인 캐릭터들 같아서다. 순박하고 착한 사람이 동생의 죽음으로 확 변하는 강민우나 예쁘고 참하며 강인하기까지 한 박신애나, 공부 잘하고 성격도 좋은 녀석이 급우의 죽음으로 운동에 선두에 설 줄도 아는 강진우도, 옳은 것만을 위해 살 듯 한 박흥수도 다 싫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내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아빠나 엄마가 정말 그랬던 사람일 것 같아서 싫다.

‘화려한 휴가’ 속의 진짜처럼 잘 만들어 논 세트가 싫다. 그때의 도청은 본적 없지만, 여태껏 봐온 도청의 모습을 역으로 돌려가며 기억하다 기억 전을 상상해보면 딱 영화 속 세트다. 아마도 딱 그 모습일 게다. 실제로 총을 한 번도 본적 없는 나는 그 벽에 핏자국이 누구누구의 아빠나 엄마의 핏자국일 것 같아서 싫다.

결국 난 ‘화려한 휴가’ 속 광주사태가 내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아빠나 엄마인 것을 알고 있어서, 그래서 무서워서, 가슴이 뜨거운가 보다.



셋.  광주에서 기형훈 님(46)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화려한 휴가]에 대한 감상을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

[화려한 휴가]의 영화에 대한 감상을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 마음의 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늘 부담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광주의 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 그러면서도 여기까지 끌어올린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에 난 하나도 보탠 것이 없기 때문이다. 무임승차 해왔기 때문이다.

80년 당시 광주 서석 고등학교 3학년이었다. 당시엔 시 외곽에 있었다. 세상에 대한 인식도 부족했고,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이나 관조가 부족한 상태였다. 그러나 학교가 쉬는 내내 광주에 있었으며 광주시내를 전체적으로 볼 수는 없었지만, 요소요소의 일들은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하였다. 27년이 지났어도 현장의 기억들은 지금도 생생하다.


영화 [화려한 휴가]에 대한 짧은 평

1. 우선은 내가 광주의 40대를 대변할 수 없다. 경험이 적고 실제로 아는 것이 그다지 없기 때문이다.

2. 518과 관련된 영화, 그것이 만들어졌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할 뿐이다. 더구나 그것이 에두르지 않고 직접적으로 518을 다루었다는데 다른 말은 할 수가 없는 것이다.

3. 이 영화의 의도는 사건의 실체화이며 진실성과 시민의 정신이었다고 본다. 그 진실을 그 정신을 우리사회에 아직도 알지 못하며 한 과거의 아픈 기억정도로 만 다루어 왔고, 그 곳에서 한발작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야 그 진실을 다루고자하는 방향성이 설정된 것이며 각오가 생겨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많은 국민들은 광주사태하면 폭도요, 고정간첩의 선동이며, 불순분자들의 내란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 여론조사에서 간혹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사회의 권력관계에 연원이 있으며, 지금도 그 권력은 오롯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 광주시민들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518관련 재단이 생기고 유공자로 대우를 하고 있다고는 하나, 시민들의 투쟁의 산물일 뿐이다. 17년의 세월(7년, 5년 그리고 문민정부 5년) 동안 많은 것이 감추어지고 사라지고, 핵심적인 진실에 접근할 자료가 전무하다는데 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전체적인 흐름은 광주의 일들을 보여주기에는 크게 부족했다. 사건의 진행과 규모, 그리고 이야기의 깊이가 다소 부족했다. 다만, 그 속에 담겨있는 시대정신을 표현하는데 나름대로 고심을 읽을 수 있었다. 그들은 폭도가 아닌, 선량한 일반인이었다는 것, 군부의 계획적인 유도에 의한 참극이었다는 점, 무엇보다 자신의 욕심이 아닌 순수함에서 자신의 목숨까지도 내 놓은 광주의 정신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지금껏 왜곡되고 오도된 사실들에 대한 알림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어느 부위를 부각하여 주역으로 하느냐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나라 전체의 정서에는 오히려 소시민의 주역설정은 접근하기에 효과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 영화는 12세 관람가 등급으로 허가가 난 것이다. 영화의 상업적인 장면들에 대해서도 이런 접근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어쩌면 이제부터가 광주의 시작이 아닐까한다.

4. 좋은 점과 나쁜 점 : 광주는 오직 5.18하면 좋다 나쁘다의 생각은 없고 진실을 알려야한다는 것과 살아있음 자체를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히려 광주에서는 518에 대한 논의하기가 더 어렵다. 많은 이들이 경험했고 그것들의 왜곡과 은폐와 악의적인 선전들을 많이 봐왔고, 당해왔기 때문이다.

좋은 점 : 영화에서는 부담 없이 다가설 수 있는 설정이라는 점이 좋았다. 518하면 그저 무겁고 힘들고 아프기 만한 것이 아닌 영화로 제작되면서 서민의 삶과 서민의 생각이 들어갈 수 있는 여지들을 담을 수 있었다고 보여 진다.
나쁜 점 : 글쎄, 부분으로만 치우친 경향이 있다. 설정 자체가 극화된 것이기에 그 내용과 진행 상황만을 가지고 논하게 될 때, 자칫 그 속에 머물러 한정된 시각만을 제시하는 틀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5. 518에 대한 영화가 27년이 걸렸다. 광주에 대한 영화가 자주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난 꼭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 이번 영화를 기점으로 얼마나 더 많은 시간이 흘러야 그 진실에 접근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애환을 담고 그 의의를 체계화 할 수 있는 논의의 완성본이 만들어질지 난 의구심으로 바라보고 있다. 다만, 518에 대한 재평가, 연구 그리고 재조명이 더 깊어지고 다양화되면서 보완될 것으로 본다. 518의 완성은 통일로 그리고 평등한 민주주의 사회의 완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6. 광주에서도 영화를 보면서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을까하는 의구심을 가지는 경우도 있는듯하다. 하물며, 타 지역에서 이 영화를 봤을 때 하나의 유혈극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닐지, 좀 더 흥행성을 위하여 심하게 표현한, 액션 영화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것은 과거이고 흘러간 일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제는 그만하자고 한다. 광주는 계속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가장 먼저 광주에 대한 이야기를 끝내고자하는 사람들은 어쩌면 광주사람들이다. 그런데 진실을 모르고 있다. 광주가 요구하는 것은 진실을 밝혀달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들 스스로가 다짐하고 반성하자는 것이다. 그런데 이에 대한 반응은 없다. 영화의 액션과 눈물에는 반응하면서 실제 삶 속에서의 애환을 남의 일인 것이다. 광주는 말한다. 광주가 진실로 바라는 것은 평등한 사회, 참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경제의 논리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고 기회균등의 사회 자신의 노력의 대가를 바르게 가져갈 수 있는 사회를 꿈꾸는 것이다. 광주는 힘이 없다. 참 민심의 향배를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다.

7. 광주의 사태가 크게 된 것은 그전해의 부마사태에 주목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군부는 그리고 권력의 핵심들은 그것을 잘 알고 있었다. 모든 일들은 시대상활과 긴 맥락에서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시대의 흐름 속에서 해석되지 않으면 왜곡, 축소와 조작 등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8. 더구나 올해는 대선이 있다. 실제사건을 영화한 한다는 것 자체가 큰 모험이며, 자칫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릴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나의 5.18 경험

초기 급박하고 처절했던 1주일의 시간은 그 누구도 정신이 없던 시간들이었다. 1주일의 전의 상황과 그 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외지에서는 관심도 보이지 않았다. 난 고등학교 3학년으로 광주에 그 기간 내내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많은 것을 본 것은 아니다. 도청 앞 상무관에서 관이 늘어져 있는 곳에서 묵념한 것, 도청 분수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집회하고 토론하던 모습들, 버스를 탄 사람들과 다니면서 ‘전두환이 신현확이 물러가라’ ‘계엄군은 물러가라’ ‘김대중을 석방하라’ 등 노래하고 종일 돌아다닌 것, 집에 돌아오면 방송국에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나오는 연속극 그래서 방송국 MBC와 KBS방송국이 타게 되는데 그 장면, 외곽에 갔을 때 처음으로 본 탱크와 그 위에 헬멧을 쓰고 있던 군인의 모습, 요소요소에 나무로 쳐진 바리케이드, 동네를 들어가면 주먹밥, 슈퍼에서 과자나 음료를 자발적으로 제공해주던 분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어주면서 격려 해주시던 분들, 거리에서는 죽은 사람들의 일그러지고 깨진 얼굴의 사진들, 헬기가 머리위에서 폭도들의 선동에 휘말리지 말고 집으로 돌아가라며 계속해서 방송하던 기억들, 아침이면 누구나 어제 일어난 일들에 대하여 말하고 분개하고 욕하던 장면들, 동네 아줌마들이 집집에서 가져온 쌀은 가지고 밥을 해서 지나가는 차량에 넣어 주던 주먹밥, 계엄군에 끌려가서 3일 후에 나온 이웃집 누나의 모습, 언제부턴가 시민들도 무장을 하게 되고 길거리에서 총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 가끔 들리는 오발인 듯한 총소리, 그러나 광주에서는 한 달 동안 은행이나 가게 등 강도사건이 일어난 경우는 없었다. 계엄군이 투입되고 학교가 개학하기까지 정확하게 25일이 걸렸다. 우리학교는 당시에는 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었다. 개학 후 우리학교 학생들 중에는 총에 부상을 당한 학생이 몇 명(3학년만 2명) 있었다. 지나고 난 후의 소감이랄까 난 광주에 머물러 있던 기간 내내 힘들다거나 답답한 것이 아닌 오히려 편하고 사람 사는 맛이 난다는 생각을 그때 했었다. 방송에서는 폭도들이 점령하여 큰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했지만...


앞으로 우리는...

518과 관련한 진실성이 확보되고, 그와 관련된 사람들의 정신을 다루는 일들이 앞으로 더 깊이 있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518은 시민의 승리이면서도 실패라고 생각하는 것은 많은 국민들이 이일로 인하여 피해를 봤고, 고통의 세월을 보냈다는데 있다. 그 정신이 살아나고 사회의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의 입장, 마지막까지 도청이나 YMCA에 남아서 최후의 결전을 준비했던 이들의 각오, 나아가 광주에 투입된 군인들의 입장에서도 광주가 조망되는 시기가 조속히 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의 연장선상에서 광주의 마무리는 통일이 아닌가 싶다.

네오이마주에 올라온 화려한 휴가에 대한 비평에서 ‘영화에서 광주는 고립되어있다’는 글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 언제나 계속해서 고립되어있었고 지금도 현재형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힘들지 않다 기대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선을 다해 생활해 왔다. 일부를 가지고 확대하지 말라. 역사에 부끄럽지 않게 살 뿐이다. 광주를 518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일반화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광주에서도 광주의 정신이 사라지고 있다. 그 참 뜻이 사그라지고 흩어지고 있다. 역사가 잘못 쓰여 졌고 왜곡되었다. 그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것이다. 오직 가진 자 만의 세상일뿐이다. 40대에서 느끼는 감정은 허허로움이며, 절망감이다. 그래서 광주에서는 선에 대한 영혼에 대한 삶과 죽음에 대한 책들이 많이 팔리는지도 모른다. 현세에서의 아픔을 나의 수련으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지금도 광주는 광주사태(지금도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아직도 광주는 진행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때 자신의 경험을 깊이 있게 말하지 않는다. 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신들의 이야기를 함부로 발설하지 못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지겹다고 한다. 그만하라는 것이다. 과거 아니냐는 것이다. 그것은 엄연한 현실이고, 현재도 진행 중인 것을...86년 6월 항쟁 때 군 투입이 적극적으로 검토되다가 광주사태의 경험 때문에 투입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다. 앞으로 더 많은 영화가 , 감옥에서의 생활, 잡혀간 사람들의 마음, 광주시민의 마음가짐, 마지막 도청과 YMCA를 지켰던 사람들의 애환, 그리고 진압군의 심정에서 다시 쓰여 져야 한다. 나아가 통일로 완성되어야한다.


덧붙이는 말

어쩌면 화려한 휴가라는 말에 대한 거부감과 흥분이 저 속에서 밀려오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전 영화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당시의 상황을 다시 곱씹으며 재현해 보면서 그 의미가 뭔가를 찾고자 했으나 쉽지가 않았습니다. 친구들과도 이야기하고 고등학교 때 일기장도 펼쳐보고 했는데,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마음을 움직이질 않았거든요.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하지만, 그 역사의 참의미는 과거의 역사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형이지요, 오직 현재만 있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결국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실천이 역사를 만들고 현재와 과거를 규정해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만 현재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이지요. 과거를 현재에 조망하지 않고 반성하지 못한다면 반드시 되풀이되고 아픔으로 다가설 것이라 여깁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이 그것을 말하고 있고 그렇게 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디에서나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할 바를 큰 틀 속에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공유하는 것이 필요한 때라고 여깁니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 ‘세상은 부족하지 않고 우리 모두는 하나다’라는 글귀가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건강하시고 밝은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2007년 8월 9일 광주에서 기형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영화 비평 매거진 '네오이마주'의 공식블로그입니다. 더 많은 글은 http://neoimages.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y woodyh9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21)
필진 리뷰 (260)
필진 칼럼 (149)
사람과 사람들 (55)
문화와 세상 엿보기 (10)
그리고... (41)

달력

«   2019/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3,158,684
  • 03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woodyh98'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