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민영

발리우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 (혹은) 발리우드에서 배우들이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인도에서는 영화배우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있다. 그것은 첫째도 춤, 둘째도 춤, 셋째도 춤. 하루가 멀다하고 신인이 쏟아지는 발리우드에서 배우로 성공하기 위해 결코 지나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용'이다. 발리우드의 기반이 된 '마살라'영화는, 인도 영화가 존재하기 휠씬 이전부터 이어져 온 신화의 모티브를 충실히 재현한다. 때문에 발리우드 영화에서 내러티브보다 중요시 되는 것은 뮤지컬 형식의 서사다. 수 십년간 봄베이에서 제작되어 인도의 주를 이루는 영화들은 음악과 춤을 적극적으로 사용했으며, 이를 토대로 인도 영화의 가장 큰 특색을 확고히 지켜나가기도 했다. 다소 시끄럽고 정신없을 지도 모르는 발리우드의 시,청각적 특징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발리우드의 진정한 팬이라면, 마살라 무비의 기나긴 러닝타임을 눈 하나 깜빡이지 않고 흡수할 수 있는 매니아라면, 2007년 인도 전역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옴 샨티 옴>을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옴 샨티 옴>은 작년 충무로 국제 영화제에서도 상영한 바 있는 <메후나>의 감독, 파라 칸의 두 번째 장편영화이다. 이미 <메후나>를 통해 발리우드의 흥행 보증 수표를 확보한 파라 칸은,판을 조금 더 넓혀 아예 영화 셋트 장으로 뛰어들었다. 그녀의 데뷔 시절 함께 일했던 인도의 인기배우 샤룩 칸까지 합세했으니, <옴 샨티 옴>의 볼거리는 이미 두 말하면 잔소리다.

<옴 샨티 옴>을 눈여겨 보아야할 것은 (여타의 마살라 무비와 마찬가지로) 드라마, 액션, 해피엔딩이몽땅 혼합된 진풍경에 있기도 하지만, 그보다 앞서 지금까지 주의깊게 보아온 발리우드 애호실력을 맘껏 뽐내게 한다는 데 있다. 한국의 경우, 현대와 계약을 맺어 국제적 홍보대사로 급부상 중인 인도가 사랑하는 '섹시 배우' 샤룩 칸은 그에게 가장 어울리는 역할, 다시 말해 '슈퍼 스타'의 연기를 놀랠만큼 능청스레 소화해낸다. 다부진 몸과 어떤 동작도 어렵지않게 해내는 춤 실력이 가세하니, <옴 샨티 옴>의 최고 흥미점은 '세 시간동안의 샤룩 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옴 샨티 옴>의 재미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영화 속에서 내러티브가 진행될 동안 계속해서 발리우드 까메오들의 출연이 이어지는데, 이것은 중후반에 이르러 절정에 치닫는다. 극 중 '옴(샤룩 칸)'이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직후의 시상식 파티에서는, 실제 발리우드 레드카펫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다수의 스타들이 등장한다. 현재, 혹은 과거로부터 최고라 불려졌던 스타들은 샤룩 칸의 주변을 돌며 영화의 주제곡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춘다. 그들이 맡고 있는 역할과, 그들이 패러디하는 영화의 제목들 모두 발리우드 시장을 뒤흔든 블록버스터들이다. <옴 샨티 옴>의 뮤지컬 씬 중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는 이 장면은, 볼리우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사하는 일종의 이벤트다.

발리우드 영화 관람을 위한 작은 팁. 절대 '혼자' 보지 말 것. 그리고 절대 '작은' 모니터로 관람하지 말 것. 수 많은 음악과 경쾌한 리듬이 혼합된 발리우드 영화는 극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깔깔거리거나 혹은 사운드에 맞춰 발을 구를 때 진가를 발휘한다. 혹시 발리우드 영화를 처음 만나거나, 인도 영화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는 당신, 소강상태에 접어든 비를 등지고, 부천으로 직행해 세 시간동안 '타국의 취향'에 흠뻑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영화 비평 매거진 '네오이마주'의 공식블로그입니다. 더 많은 글은 http://neoimages.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y woodyh9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21)
필진 리뷰 (260)
필진 칼럼 (149)
사람과 사람들 (55)
문화와 세상 엿보기 (10)
그리고... (41)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3,158,888
  • 110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woodyh98'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