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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건영


“대중에게는 극장은 물론이고, 극장 밖에서의 환상도 필요하다.” - 아돌프 히틀러

티베트 학살과 스촨성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도 중국의 고위인사들은 베이징 올림픽은 영향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치 앞을 보기 힘든 스모그에 지구환경 오염의 주범임에도 환경올림픽을 내세우는 뻔뻔한 민족이니 그러려니 했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정상과 스포츠스타들이 중국의 인권과 환경문제를 질타하며 보이콧을 선언했을 때, 나는 정말 베이징 올림픽만큼은 철저하게 실패하기를 바랐다. 이런 가운데 베이징 올림픽의 막이 올랐고 그 화려하고 성대하게 준비되었다는 개막식을 보았다.

거칠게 말해서 장이모가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의 총감독에 내정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내게 개막식은 보나마나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개막식을 끝까지 시청한 이유는 호기심에서가 아닌 장이모와 중국의 합작품이, 그러니까 중국정부가 투자 제작 배급을 맡고 장이모가 감독을 맡은 또 하나의 민족주의블록버스터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본 사람마다 느낌이야 제 각각이겠으나 한마디로 예상한 만큼을 보여주었으되 대단하거나 장엄한 느낌은커녕, 중국의 자아도취가 만들어낸 최고의 돈지랄(이런 저속한 표현 말고는 도무지 마땅한 단어를 찾지 못했다) 을 보았다는 허탈함 뿐이었다. 게다가 처음부터 끝까지 목적성이 드러나는 구성으로 인해 지루하기 짝이 없었음은 물론이다. 그랬구나! 결국 베이징 올림픽은 (중국이 중심 된) ‘하나의 꿈, 하나의 세계’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야욕의 신호탄에 불과했구나. 그러니까 전 세계인의 화합과 꿈이 담긴 잔치 한 마당에서 오로지 자국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대내외에 과시하고 첨단기술로 변화한 오늘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중화주의 예찬에 몰두한 장이모 연출의 개막식은, 아무 내용과 미학적 고민 없이 오로지 첨단기술에 의존해 영상혁명을 과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록버스터와 하나도 다를 바가 없었다는 말이다.

사실 1천억 원을 쏟아 부은 210분짜리 개막식의 총책임자로서 장이모만한 인물이 또 있을까? 중국인민의 고단한 삶과 끈질긴 생명력을 황토빛으로 채색함으로써 일찌감치 세계영화계의 인정을 받은 반면, 중국 내에서는 반체제 문화예술인의 대표적 인사로 낙인찍힌 그였다. 문화혁명기의 한 남자의 삶을 통해 중국사회주의를 비판하고 인생을 성찰하는 영화 <인생>의 제작을 위해 가짜 시나리오를 당에 제출했고, 주연배우 ‘갈우’에게서 일생일대의 명연기를 뽑아낸 장이모가 아니었던가! 그랬던 그가 돌연 할리우드와 손잡고 중국정부의 대대적인 지원 하에 국책영화 <영웅>을 만들었을 때, 뒤이어 내놓은 <연인>과 <황후화>로 중화주의의 홍위병을 자처했을 때 더 이상 그의 영화에서 기대할 것이 없음을 확신했다. 민중의 한 사람에서 당의 영웅으로 화려한 변신을 이룬 장이모. 그러니 이번 올림픽의 총 연출자는 장이모가 아닌 다른 인물이어야 할 어떤 이유도 없었던 셈이다.

장이모의 변절은 이미 1999년 <책상 서랍속의 동화>로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을 때부터 전조가 보였으니, 그 어느 때보다 수상결과에 말이 많았던 이 영화제에서 장이모는, 더 이상 검열의 위협을 받는 감독이 아닌 중국정부의 지원 아래 놓인 감독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귀주이야기>와 별 다를 바 없는 농촌리얼리즘과 선전영화를 방불케 하는 무리한 해피엔딩은 장이모의 영화가 얼마나 변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그럼에도 장이모가 영화 ‘장인’의 이미지를 간직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중국정부의 선전덕분이었다. (할리우드로 떠난 첸 카이거가 돈 때문에 변절한 세속주의자로 인식되는 것과 비교해보라) 때문인지 장이모를 보고 있노라면 등소평이 강조했던 ‘흑묘백묘(黑猫白猫)’론이 절로 떠오른다. 영화를 만들던 쇼를 하던 개막식 연출을 하던, 위대한 중화사상을 세계만방에 알리면 그만이다? 내가 베이징 올림픽의 순수성을 의심했던 것도 순전히 장이모 때문인지 모르겠다. 또한 개막식을 보면서 베를린 올림픽을 기록했던 레니 리펜슈탈 Leni Riefenstahl이 떠오른 것도 같은 이유에서일 것이다.

히틀러는 이미지 조작이 대중을 선동하고 그 영혼을 포획하는 데 동원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장치임을 안 파시스트였다. 그런 그에게는 두 명의 문화 조력자가 있었으니 ‘극장’의 레니 리펜슈탈과 ‘극장 바깥’의 알베르트 슈페어가 그들이었다. 슈페어가 극장 바깥에 나치의 망상을 건축물로 만들어낸 반면, 리펜슈탈은 보다 상징적이고 환상적인 방법으로 대중을 선동하게 되는데, 나치 전당대회를 기록한 <의지의 승리>와 베를린 올림픽을 소재로 만든 <올림피아>로 명실상부한 나치의 대표적 예술가로 자리매김한다. 때문인지 개막식만 놓고 보면 베를린 올림픽과 베이징 올림픽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지경이다. 게다가 장이모의 개막식은 미학적 측면에서 아무런 감동과 감흥을 안겨주지 못했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할 것은 적어도 리펜슈탈의 영상은 후대에게 분명한 것 하나를 남겼다는 사실이다. 다름 아닌 나치의 현상과 그 현상의 힘 그러니까 신비화와 볼거리를 통해 수 백 만 명의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 목적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힘이 무엇인지를 영상을 통해 알려주었다는 것이다. 가히 선동매체로서의 영화의 힘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장이모의 개막식은 오직 규모와 스펙터클의 과잉만으로 채워놓았을 뿐 아니라 철저하게 닫힌 영화의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물론 장이모에 대한 평가가 완성된 단계는 아니다. 그럼에도 훗날 장이모는 리펜슈탈의 발치도 좇아갈 수 없는 평가를 얻게 될 것이다. 이를테면 리펜슈탈이 ‘오로지 자신의 예술’에만 관심 있던 감독이었고, 나치를 옹호했던 무수한 예술가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철저히 버려졌으며 히틀러 이후 다시는 영화를 만들 기회를 얻지 못했다는 이유로 인해 근래에 들어 왜곡된 부분의 수정이 조심스럽게 시도되고 있는 반면, 장이모의 경우는 갈 수 록 오욕의 노예로 전락할 소지가 농후하다는 것이다. 철저하게 변질되어버린 한 예술가의 인생이 국가패권주의와 병치되고 있음을 발견하는 기분은 이처럼 찝찝하고 섬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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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미노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막식에 대해 쓴 블로그를 다니면서도 긍적적이든 부정적이든 댓글을 달지 않았는데... 저도 솔직히 좀 지루하더군요. 넘치는 불꽃놀이, 이제그만이 절로 나오는 붉은색물결..(어찌나 붉은색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방대한 분량을 다 인력으로 해내야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몇 레파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남자들만 등장하더라구요.. 예술리다 뭐다 저는 잘 모르지만, 지루하고 좀 촌스럽던걸요. 하지만, "오~"하는 것도 있긴했어요..^^;

    2008.08.12 14:58
  2. 지나가는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공감입니다.
    이번올림픽은 분명 중국을 한차원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올림픽의 기본정신에는 크게 벗어나는 올림픽같지 않은 올림픽으로 남을것 같네요.

    다음에 중국이 다시한번 올림픽을 개최하게 된다면,
    좀 발전된 자국만을 위한 올림픽이 아닌 세계평화와 스포츠의 정신에 맞는 그런 올림픽으로 발전시켜 개최하길 바랄뿐.

    지금의 중국수준에는 이것도 최고의 최선의 보여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008.08.12 15:15
  3. Favicon of http://wnsgud313.tistory.com BlogIcon 꿈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와 같은 생각이시군요..

    정말 별볼일 없었습니다.

    그래픽빼면 뭐가 남는지...

    중국의 문화자랑이었지만

    그마저도 지루하고 (서양인들은 좋았을라나)

    자아도취라는 말이 딱들어맞네요.

    2008.08.12 17:17
  4. 레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심스러운 한켠의 생각으로는
    연출가로써의 자질이 뛰어났던 장이모감독이
    조국의 검열에 자식같은 작품이 낱낱히 찢어발겨지는 걸
    지켜 봐야만 했을 때의 상실감도 무시 못할듯 합니다..
    시대와 장소를 잘못 타고난 불운한 감독인거죠..

    중화사상에 깊이 쩔어 있는 중국이 아니었다면
    자신이 하고자 했던 대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듯한..
    아둔한 중국의 고위관리자들은
    장이모..라는 세계로 뻗어 나갈 재능을 가진 뛰어난 연출자를
    자국의 홍보용으로 소모하는 우매함을 범해버린 듯합니다

    2008.08.12 17:19
  5. Favicon of http://cyworld.com/kwangdol BlogIcon 박광석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절하고 예리한 문장
    잘봤습니다.

    2008.08.12 17:22
  6. 후훔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기내 국가에서 하는데 자기국가 위주로 행사를 짜는게 당연하지 않나요
    우리도 올림픽이나 월드컵때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릴수 있도록 행사를 짰던걸로 기역하는데요..

    특히 올림픽때는 우리나라가 자유 국가 였나요?

    2008.08.12 17:28
    •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정/삭제

      우리나라 올림픽 개막공연의 내용 중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민족이 각기 자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다같이 강강수월래를 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강강수월래라는 한국 전통의 문화를 활용해도 그것이 나타내는 것은 온세계가 하나가 되는 올림픽의 정신이었죠(당시 서울올림픽은 사상 최초로 공산권과 서구권이 한꺼번에 참가한 올림픽이라는 의미도 있었고)

      2008.08.13 00:58
  7. 제임스뽄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말고도..
    개막식 지루하게 봤던 사람이 있었군요.

    툭하면 불꽃놀이..
    붉은색 물결.
    뽕빨을 빼래는듯.. 각장마다의 엄청난 시간들..
    그리고 기승전결없이 항상 "기"와"승"으로만 진행되었던 개막식.

    감동도 없고 뭐가 가슴에 남는것도 없이
    그저 돈많이 싸질러서 했구나

    역시 중국애들은 기예좀 해서 몸이 부드럽구나.
    뭐 그런생각밖엔....

    2008.08.12 17:33
  8. 비가온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중국이 싫으신거네요 ㅋ

    2008.08.12 17:34
    • -_-  수정/삭제

      좀 된 덧글에 토달자니 웃기지만..
      그 나라 국민성과 분위기를 이성적으로 '비판'하는 글을 보고 기껏 낸 결론이 '너 중국에 <감정>있구나'라면.. 소 귀에 가곡을 읊었구나. 어익후야...

      2008.08.23 03:12
  9. 히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가려운 부분을 개운하게 긁어주셨어요~
    보면서 탄성과 함께 돈지랄 제대로 했구나...했는데
    쨌든 그네들 쪽수 많은거 하나는 제대로 어필했던 개막식이었어요..

    2008.08.12 17:41
  10. 비슷한 의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개막식 보다가 졸려서 잠들었는데;;
    첨엔 불꽃들 화려하고 그러더니 나중엔 그냥 그렇고,
    또 별로 평화, 화합 이런게 아니라
    중국이 최고 이런걸 보여주는거같아 보는내내 불편했는데,

    2008.08.12 21:38
  11. 어이가없어서...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자리는 중국이 주인공이 되야하고 되여야하는 자리였다. 우리나라가 88년때 한복입고 춤춘것과 중국과 뭐가 다르지? 세계최고의 감독과 중국이라는 한 나라가 몇년을 준비해서 만든 210분이였다. 그걸 깐다는것도 참 어이가없다.

    2008.08.12 23:37
  12. 몽환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 코멘트 잘 안쓰는데...꼭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어요.

    아무리 중국이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를 표방하며
    국가 발전을 위해 개인의 자유 무역을 허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공산 국가' 중의 하나입니다.
    아직도 중국 내의 온갖 매체들은 공산당의 검열을 거치고 있고
    철저히 당에 충성하는 인민을 양성하고 있으며
    아직도 그런 인민 앞에서 공개 처형이 실시되고 있는 나라입니다.
    중국은 북한과 다를바 없는 공산국가입니다.
    차이점이라면 북한이 좀 더 폐쇄적이라는 것이겠지요...

    얼마전에 중국 내에서 논란이 되었던 영화 "苹果(Lost in Beijing)” 가 있었죠.
    중국 당국 입장에서는 음란성을 문제점으로 제기했지만
    사실은 그들이 그렇게도 내보이기 싫어하는 중국 뒷골목 음지의 풍경,
    적나라하게 보여진 중국 내 물질 만능풍조 등이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나요? 아마 자격정지 되었을 겁니다...영화 못만들게...

    당의 말 한마디면 잘 돌아가던 공장도 문을 닫아야 합니다.
    올림픽 기간동안 모든 공사 금지, 유흥업소 운영금지, 시설 낙후된 상점 영업금지...
    우리나라라면 상상도 못할 일이 중국에선 당연한 것처럼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나라 안에서 장예모 감독이 어떻게 "活着(Lifetimes-인생)" 같은 영화를 계속 만들 수 있겠습니까?
    자신의 예술성을 썩혀 버리기 싫으니, 현실에 순응해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은거죠...
    하물며 올림픽 개막식은...말 할 것도 없죠...

    아무리 이웃나라고, 여행이 자유로워 지고, 무역이 활발하다고 해도
    중국은...우리가 상상하는것 이상으로 위험한 공산국가 입니다.
    중국 당국의 제한 속에서 장예모 감독이 이만큼 해 낸 것도...저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2008.08.13 02:04
  13. 송세림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펜슈탈이 다시는 영화를 만들지 못했다는 건 다른 사실이네요. 제가 알기로는 70이 넘는 나이에 스킨스쿠버 자격증 따서 해양다큐멘터리를 만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08.08.13 02:06
  14. 구름사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장이모우의 중화주의 나팔수 노릇은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 되었구요. 이 글 위에 극우 선동가로 변신한 소설가 이문열이 겹쳐 떠오르는군요. 장이모우나 이문열이나 이제 예술은 끝났고, 정치만 남았죠.

    2008.08.13 09:46
  15. Favicon of http://j-jaywave.net BlogIcon 지나가던 과객입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이모우는 모국에서 자신의 나라의 돈으로 영화를 찍을 수 없었던 감독입니다. 그의 영화와 포퍼먼스가 점점 눈요기가 되왔던 것은 그렇게 해야만 해외자본을 끌어들일 수 밖에 없었던 슬픈 역사 때문입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욕을 먹으며 앞장서야하는 일도 생기기 마련이죠.

    세상에 예술적으로 평가 받고싶지않은 감독이 어디 있겠습니까... ^^

    2008.08.13 11:19
  16. 파밀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려함 속에 숨어 있었던 열등의식을 보셨군요. 장예모는 불쏘시개 내지 일개 도구에 불과하고요. 그가 아니었더라도 제 2 제 3 의 장예모가 줄을 섰을 겁니다. 한족의 문화가 융성한 때가 마지막이 언제입니까? 자기들 말대로 한나라 아니면 당나라 때 인가요? 자기 중심적 사고를 가진 중국인들에게 흔히 있는 컴플렉스입니다. 중국 공산당 대단하지 않습니까? 그 차이니스 컴플렉스를 이용해 13억 인구가 똘똘 뭉치게 하는 것 보십시요. 히틀러 이후 최고입니다. 아무도 티벳얘기를 하거나 미국인 살인사건 얘기를 하거나 심지어는 한해에 8000 명씩 처형하는 나라에서 인권 얘기 하는 사람도 없으니까요. 대단 대단.

    2008.08.13 11:28
  17. 장예모가 왜 대단한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사실 예전 국두나 붉은수수밭을 봤을 때에도 장예모가 왜 대단했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중국의 검열에 시달렸다구요? 하지만 그의 이전 영화에서도 그렇게 예민한 장면은 별로 없습니다. 장예모가 의식적으로 반체제적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중국의 까다로운 검열이 사소한 장면으로 발목 잡았던 거죠.

    마치 심재철 같은 사람이 민주화운동때 돌멩이 좀 던졌다고 유세떠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 듯해요. 장예모라는 사람은 그냥 영화 잘만드는 사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듯합니다. 강제규 같은 사람이랄까요? 중국에서는 영웅일지 모르겠으나 특별히 의미를 찾기는 힘든 사람입니다.

    2008.08.13 11:32
  18. 하늘하늘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 ;;; 실망을 안겨주었던 ;;; 시작할때 카운트다운 북....그거 빼고는 성화도 정말 허접이었다...역시 아테네가 신선한 충격이었다...경기장안에 물을 넣을 생각을 하다니...대단해..진짜...

    2008.08.13 13:03
  19. keisuke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이모우는 무대연출감독으로 딱이다. 쓸데없이 엄청난 제작비 쏟아부어 <영웅> <연인> <황후화> 같은 희안한 영화를 만드느니 스펙타클만을 자랑하는 무대연출감독으로 모자람이 없다. 개막식을 지루함 없이 그런데로 흥미롭게 봤다. 고액의 영화제작비는 차라리 중국 외진 곳의 어린이들의 교육과 환경에 쓰이는 게 낫다. 이런 의견을 중국정부가 들을 리는 물론 없지만..

    2008.08.1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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