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행복] 마음으로 느끼는 그 무엇

필진 리뷰 2007. 9. 28. 15:09 Posted by woodyh98
2007.09.26


술과 여자로 인해 방탕한 생활을 하던 영수는 자신의 사업이 망하면서 심한 간경변까지 앓게 된다. 이로 인해 사귀던 애인하고도 헤어지자 그는 주위 사람들에게 유학을 간다고 속이고는 한 시골 요양원에 들어가게 된다. 자포자기 같은 심정의 영수는 폐 기능 이상 환자면서 요양원의 살림꾼 노릇을 하는 은희에게 애틋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요양원 사람들과 은희로부터 점점 삶의 희망을 찾아가는 영수. 결국은 자신의 방탕한 생활을 접고 은희와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하지만...

소수의 단점이 다수의 장점을 덮는 영화가 있는가 하면 소수의 장점이 다수의 단점을 덮는 영화도 있다. 허진호 감독의 신작 [행복]은 후자에 가까운 영화다. 엄밀히 말해서 이 영화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영화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단점은 지나친 이분법적 사고라고 할 것인데, 즉 화려한 도시의 문화와 소박한 시골 풍경의 대비, 자본이 넘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대비 등이 그것이다. 이 둘 중에 무엇이 더 소중하냐 라고 묻는 다면 그것은 진부한 물음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나눔의 근거가 되는 남자 주인공의 삶이 극단으로 비쳐지면서 진부하고 통속적으로 느껴지게 되는 것도 이런 이유다.

그런 만큼 여자 주인공의 삶이 지고 지순하고 순종적인 면이 강해 보이는 것도 이런 단순한 이분법적 상황에서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 영화를 만드는 감독의 취향이나 혹은 영화의 이야기 때문일 수도 있으나 있음직한 요양원과 요양원을 둘러싼 산과 들, 두 주인공이 살게 되는 시골집을 둘러싼 자연들이 그리 광활하거나 혹은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 것도 문제. 인물들에 집중하고 싶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영화가 큰 스크린에서 보여진다는 것과. [봄날은 간다]에서 보여주었던 갈대밭의 풍경을 생각한다면 다소 아쉬운 부분.

다만, 이들 등장 인물들의 설정들, 그러니까 여 주인공 은희는 폐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태이며 남 주인공 영수 역시 심한 간경변 상태다. 그들이 머무는 공간 즉 시골의 요양원의 사람들은 폐암, 심부전증등 심한 병에 걸린 사람들이며 이런 그들이 보여주는 지극히 낙천적인 생활태도-그렇게 삶을 더 살고 싶어하면서도 동시에 찰나의 행복감을 맛 볼 수 있는(몰래 술을 마신다거나 혹은 담배를 피운다거나 자기 전에 라면을 끓여 먹는다거나) 행동은 감독이 진정한 행복의 가치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준다는 점에서 더욱 와 닿는다.

즉 어떤 행동이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마음으로 느낄 때 진정한 행복이 찾아온다는 것. 이것이 남녀 주인공이 불치병에 걸려서 서로 사랑하다 죽는 이른바 억지 눈물을 강요하는 삼류 드라마와의 차별점이며, 동시에 행복이란 삶을 어떤 방식으로든 사랑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감독의 전언이다. 여기에 황정민과 임수정의 뛰어난 연기는 영화에 현실적인 기운을 불어 넣어주는 중요한 요소. 특히 임수정의 연기는 유망주에서 벗어나 괄목할 만한 모습을 보여준 다는 점에서 기대 이상이라 할 만하다. 그녀의 연기로 인해 다소 신파적이고 지고지순한 은희의 캐릭터가 머릿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현실감을 획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모든 병을 다 고친다★글릭하세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헬스톡톡> 건강한 사람이 뇌졸중에 쓰러지는 이유 사람이 뇌졸중에 쓰러지는>>>>>>>>>>>>>>>>>>>>>>>>>>>>>>>>>>>>>>>>>>>>>>>>>>>>>>>>>>>>>>>>

    좋은 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내 병은 내가 고친다]
    평생 건강정보를 소개 합니다.
    모세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하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잘되면 100가지 병이 없어집니다.
    "자연정혈요법"은 수많은 질병을 스스로 고치는 비법입니다.
    누구나 하루만 배우면 훌륭한 치료사가 될 수 있으며
    쉽고 간단하여 초등학생도 할 수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과 건강을 정혈요법에서 행운의 열쇠를 찾으세요.>>>>>>>>

    2010.06.23 01:57

BLOG main image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영화 비평 매거진 '네오이마주'의 공식블로그입니다. 더 많은 글은 http://neoimages.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y woodyh9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21)
필진 리뷰 (260)
필진 칼럼 (149)
사람과 사람들 (55)
문화와 세상 엿보기 (10)
그리고... (41)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3,158,883
  • 66

네오이마주(neoimages)와 영화 깊게 읽기

woodyh98'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All rights reserved.